2013년 9월 7일 토요일

인도 '빅맥지수', 루피화 추락 심각성 알려주다

임리영의 CNBC ASIA

빅맥지수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맥도날드의 대표 햄버거인 빅맥 가격을 바탕으로, 각 국가의 물가 수준을 비교하는 '구매력 평가지수'의 종류인데요. 인도에서는, 현지 인기 메뉴인 "맥알루 티키 지수"라는것을 적용해서 추락하고 있는 인도 통화, 루피화의 심각성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CNBC 주요내용]

<CNBC 앵커>
다들 빅맥 지수에 대해 들어보셨을 텐데요.  구매력평가 지수의 한 종류입니다. 화폐가 그 지역에서 얼마만큼의 가치를 가지는지 나타내는 것이죠. 싱가포르, 시드니, 홍콩, 시카고의 빅맥 가격을 비교하는 것인데요. 인도의 독특한 음식 문화를 고려해 루피화 비교를 위해 맥알루 티끼 지수를 마련했습니다. 인도에는 채식주의자가 많기 때문에 맥알루 티끼가 매우 인기 있습니다. 토마토, 양파, 특별한 향료가 첨가된 빵가루, 감자, 완두콩 등이 들어간 가든버거네요. 인도에서는 25루피이고, 싱가포르에서는 100루피, 두비아에서는 70루피입니다. 이 정보는 어떤 의미인가요? 만약 인도인이 싱가포르에 출장을 가서 매일 맥알루 티끼를 먹는다고 치면 식비가 400% 상승하겠군요.

감자와 양파 등 재료들이 저렴한 편이니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으면 되겠네요.

요리를 못하는 사람은 어떻게 하란 소린가요?

인도에서는 패스트푸드가 새로운 현상이라서 외식을 많이 하는 싱가포르에 적용되겠군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기사 출처 : SBS>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