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11일 월요일

리버스 이노베이션

리버스 이노베이션(Reverse Innovation)은 신흥국에 맞는 혁신적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해 선진국으로 역공급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리버스 이노베이션은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단순화, 완벽한 현지화, 혁신의 역행이라는 3가지 특징을 갖습니다.

리버스 이노베이션이 등장하게 된 것은 기존 선진시장에서성공한 제품을 신흥국 소비자층이 구매할 수 있도록 다운그레이드해 공급하는 전략으로는 신흥국 공략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선진국과 신흥국 경제는 완전히 다르다'는 인식의 전환을 통해 신흥국 맞춤형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할 필요성이 제기됐기 때문입니다.

리버스 이노베이션의 대표적 사례로는 인도에서 소고기나 돼지고기를 뺀 햄버거를 출시하고, 국내에서 불고기버거를 출시하는 등의 글로컬라이제이션 전략을 수행하는 맥도날드를 들 수 있습니다. 
<기사 출처 : 디지털타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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