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2일 월요일

인도에서 SUV가 폭발적 인기인 이유?

미국 자동차 회사 포드는 지난달 신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를 인도에서 출시했다. 포드가 인도에 직접 설립한 공장에서 신형 SUV를 생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 스즈키 자동차 인도 법인 마루티 스즈키는 지난 2월 ‘향후 2년간 인도에서 SUV 4종을 출시한다’고 발표했고, 현대자동차도 지난 4월 인도에서 신형 SUV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아시아 경제 규모 3위인 인도에서 지금 SUV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2005~2006년 인도 자동차 가운데 SUV가 차지하는 비율은 15% 정도였지만 지난해 20% 수준으로 증가했다. 중국은 이 비율이 현재 10% 수준이다. 

지난해 36만3000대였던 인도 SUV 판매량은 2019년 1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된다고 캐나다 노바스코샤은행이 ‘세계자동차보고서’에서 최근 밝혔다. 미국·중국에 이어 인도가 세계 3위의 SUV 시장으로 도약하는 것이다. 

인도에서 이처럼 SUV가 잘 팔리는 이유는 경제 성장으로 늘어난 중산층이 가족 단위 여행을 위해 SUV를 구매하기 때문이다. 선진국 레저 문화의 상징 SUV가 인도에서도 인기를 얻게 된 것이다. 

인도의 열악한 도로 사정도 빼놓을 수 없다. 뭄바이에 사는 한 건축가는 “뭄바이 도로를 안다면 왜 힘이 세고 차체가 높은 SUV가 필요한지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에서 정치인ㆍ연예인 등이 주로 SUV를 타는 모습이 보도된 것도 SUV 유행에 한몫하고 있다. 디젤이 가솔린보다 저렴하다는 것도 인도인들이 SUV를 선호하는 또 다른 이유다. 

최근에는 협소한 주차 공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니 SUV가 인기를 얻고 있다. 인도 업체 마힌드라는 가격이 저렴한 미니 SUV 등을 출시하며 인도의 SUV 시장 점유율 48%를 확보하고 있다. 포드와 현대 등도 이에 맞서 인도에 특화된 미니 SUV를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기사 출처 : 조선일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