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30일 목요일

삼성, '인도판 샤오미'와 스마트폰 점유율 격차 감소

지난해 3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 삼성 29.4% vs 인도 마이크로맥스 19.1% 

중국에 이어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로컬 업체의 약진이 무섭다. 두 지역 모두 스마트폰 1위인 삼성전자는 장기적으로 중국 뿐만 아니라 인도 제조사들의 추격도 견제해야 하는 상황이다.

31일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39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점유율 29.4%로 1위에 올랐다.

마이크로맥스는 250만대를 판매해 19.1%의 점유율로 2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카본은 120만대(9.2%), 노키아는 60만대(4.7%), 스파이스는 50만대(3.8%)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3∼5위를 기록했다. 

주목되는 점은 상위 5위권 안에 든 기업 중 현지 기업이 마이크로맥스, 카본, 스파이스 등 3곳이라는 것이다. 이 중 2위 제조사인 마이크로맥스는 현지 시장 영향력을 확대하며 삼성전자와의 점유율 격차를 좁히고 있다. 양사의 점유율 격차는 재작년 3분기 25.9%포인트(삼성전자 37%, 마이크로맥스 11.1%)에서 작년 3분기 10.3%포인트로 급격하게 좁아졌다.

마이크로맥스는 지난해 1분기 11.5%, 2분기 16%, 3분기 19.1%로 점유율을 급격하게 확대하는 중이다. 카본도 1분기 6%, 2분기 6.7%, 3분기 9.2%로 점유율을 늘렸다. 이 같은 현지 기업의 강세로 삼성전자는 재작년 30%대 점유율에서 작년에는 20%대로 내려앉은 상황이다.

인도 현지 기업들은 글로벌 스마트폰 3위라는 거대 내수 시장을 바탕으로 저가 경쟁력을 앞세워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아직은 삼성전자 등 국내 제조사에 기술력이 한참 뒤쳐지지만 로컬 브랜드라는 장점과 낮은 가격을 앞세워 시장을 크게 잠식해나갈 수 있는 것이다. 향후 점유율을 확대해 규모의 경제를 이룬 후에는 기술력 향상과 브랜드 강화로 삼성전자에 대한 추격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다. 

지난해 인도 스마트폰 시장은 4920만대 규모로 중국, 미국에 이어 글로벌 3위 시장으로 성장한 것으로 추산된다. 2012년까지만 해도 한국, 독일보다 작은 2050만대 규모로 8위 시장에 불과했지만 1년만에 시장 규모가 급성장했다.
<기사 출처 : 아시아경제>

댓글 없음:

댓글 쓰기